진단 후 3개월 이상 보존적 치료 및 통증 시술에
반응하지 않거나 재발하는 경우 수술 치료를 시행합니다
추간공 경유 추체간 유합술
1. 최소 침습 추간공 경유 추체간 유합술 (MIS TLIF)란?
기존의 척추 고정술인 후방 척추 유합술은 10~12cm 이상의 큰 피부 절개와 근육 손상, 광범위한 뼈 인대 제거로 인한 다량의 출혈 등의 문제가 있어 환자들이 두려워하는 치료 중 하나였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새롭게 개발된 치료법이 추간공 경유 추체간 유합술 (MIS TLIF) 이며, 본원에서는 과감한 투자를 통해 환자분들의 빠른 회복에 효과적인 치료법인 Medtronics 사의 Quadrant 견인 시스템을 확보하여 2cm 길이의 피부 절개 2개로 시행하는 최소 침습적 척추 고정술을 시행합니다.
2. 수술은 이렇게 진행됩니다
- ① 환자가 침대에 배를 대고 엎드린 자세로 수술을 진행하게 되며, 전신 마취 후 진행이 됩니다.
- ② 양측에 2cm 정도 피부를 절개 후 Medtronics 사의 Quadrant 견인 시스템을 이용해 근육을 벌려 고정시킵니다.
- ③ 시술용 현미경을 보며 퇴행성 변화로 비후된 뼈, 인대 조직을 미세 수술 기구를 이용해 제거합니다.
- ④ 추간공 부위에서 신경을 감압하고, 디스크를 제거한 후 인조 뼈를 삽입합니다.
- ⑤ 동일한 피부 절개 부위를 통해 나사못을 삽입 후 고정술을 시행합니다.
추간공 경유 추체간 유합술 (MIS TLIF)
3. 현명신경외과 수술팀은 대학병원급 수술 장비를 사용합니다
척추 수술은 절개가 작을수록 피부와 근육의 손상이 적어 수술 후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과거에는 10cm 이상의 절개를 통한 수술이 주를 이루었기 때문에 불가피한 많은 근육 손상, 수술 시 출혈, 수술 후 감염 위험성이 문제 되었고 치료 후 회복은 물론 수혈 등 수술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본원에서는 환자분들에게 안심이 되고 최소 침습 척추 수술의 목표인 빠른 환자 회복을 달성하고 수술 합병증률을 줄이고자 Medtronics 사의 QUADRANT 원통형 견인기를 채택하여 병변 접근 및 견인 시 정상 근육 손상을 최소화하고, 대학병원급 수술 지혈 장비인 Conmed사 ESU 장비와 Aesculap사 Bopolar irrigating forcep 도입으로 출혈과 수술후 통증을 줄여 회복을 빠르고 안전한 수술을 위해 만전을 기합니다.
4.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 ·진단 후 3개월 이상 치료 효과가 없는 요추, 흉추, 경추 추간판(디스크) 탈출증
- ·진단 후 3개월 이상 치료 효과가 없고 허리 통증이 심한 요추 척추관 협착증
- ·진단 후 3개월 이상 치료 효과가 없는 불안정성 요추 전방 전위증, 분절 불안정증
- ·척추 수술 후 신경 증상으로 재수술을 받아야 할 상태인 요추 디스크 탈출증 및 협착증
- ·족하수 등 급성 신경마비를 동반한 추간판 탈출증 및 척추관 협착증 (응급)
- ·마미총 증후군 (응급)
5. 수술 전&후 주의사항
- ·특수한 장비와 경험이 많고 매우 숙련된 집도의가 필요합니다.
- ·최소 침습적 시술이지만, 추체간 유합으로 인해 인접 분절에 수술 이후 10~30% 확률로 퇴행성 변화가 가속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MRI 촬영 및 판독 안내
수술 전 MRI 촬영이 필요하거나 MRI 판독을 원하시나요?
MRI를 촬영해 오시면 본원에서 판독이 가능합니다!
MRI 촬영 후 내원을 권장 드리는 분
- ·본원에서 척추 수술을 받기 위해 처음 내원하는 환자
- ·타 병원에서 척추 수술 후 통증이 지속되어 MRI 판독을 원하는 환자
- ·타 병원에서 MRI 판독을 했으나 추가 판독을 원하시는 분
MRI 촬영 주의사항
- ·MRI 촬영 시 1.5 테슬라 이상 급의 MRI로 촬영해야 원활한 진료가 가능합니다.
- ·MRI 판독을 원하시는 분은 촬영 후 판독지와 CD를 복사하여 본원으로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